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도결석 빼는법 4가지와 예방법

by MukMuk 2023. 2. 16.

편도결석은 편도선에 음식물과 세균이 뭉쳐서 만들어지는 노란 알갱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편도결석을 빼기 위해 손을 이용하지만 이 방법은 위험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석이 깊숙이 자리잡거나 편도에 구멍이 생겨 결석이 더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편도 결석은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편도결석을 뺄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4가지

편도결석 빼는 방법

  • 이비인후과 방문
    이비인후과에서 편도 결석을 제거하는 것은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후두내시경을 통해 잘 보이지 않는 결석을 발견할 수 있고 석션 흡입기로 몸에 상처를 내지 않고 제거한다는 방법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병원을 방문해야한다는 번거로움과 다른 방법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이비인후과 218곳을 조사한 모두닥 결과 가격의 분포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모두닥)
최대 20,000원
평균 9,145원
최소 2,500원

병원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 구강청결제를 통한 가글
    입냄새 제거에 효능이 있는 가글을 통해서도 편도결석을 뺄 수 있습니다. 제품을 구매할 땐 알코올이 들어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이 들어갈 경우 구강 내 환경을 건조하게 만들어 세균의 수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의 예시로는 테라○○○ 제품이나 가○○ 제로 등이 있습니다. 편도 결석의 제거를 목적하기 때문에 고개를 들고 편도선이 가글액이 닿게 하여 1분 가까이 가글을 해주셔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 제거기 이용하기
    편도 결석 제거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강 청소를 위한 워터픽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수압이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공기압을 이용한 수동 방식이어서 휴대성이 돋보이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많은 제품의 경우 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른 형식의 제품으로는 부드러운 재질로 이루어진 귀이개 형태의 제거기와 병원에서 사용하는 흡입 방식의 제품이 있습니다. 다만 흡입 방식은 가격대가 높습니다. 
     
    제거기의 단점으로는 두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첫째, 편도선에 상처나 구멍이 발생해 재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둘째, 병원에서 후속 조치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도 손으로 제거하는 것보단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 면봉 이용하기 
    면봉을 이용하는 방법은 권해드리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면봉이 오염되었을 경우 편도선에 염증이 심해질 수 있고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 구멍이 넓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접하기 쉬운 도구이고 보관이 잘 되었다는 가정하에 손 보다 다칠 염려가 적고 손이 닿지 않는 깊은 곳의 결석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거울을 바라보고 휴대폰 후레쉬를 이용해 결석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혀를 내밀고 편도에 힘을 줍니다. 혀 뒤쪽에 힘을 주어 모은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적신  면봉으로 결석 밑을 눌러 결석을 제거합니다. 

    이 과정 이후 이물감이 심해지거나 염증이 발생할 경우 빠른 시일내에 병원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편도 결석 예방법

편도 결석으로 많은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입에서 발생하는 냄새로 인해 인간관계가 걱정되기도 하고 지속적인 통증으로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그렇기에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지속적인 양치와 가글: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예방의 첫 단추 입니다. 가글을 할 때 편도선까지 가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편도선 제거 수술: 편도 결석은 편도선의 구조와 관련이 깊습니다. 편도선 조직에 깊은 구멍이 많아 이 사이에 이물질이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절제 수술을 통해 편도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편도선이 우리 몸에서 면역력과 관련된 첫 번째 관문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